산업공학심화프로그램 교육목표
산업공학심화프로그램의 교육목표 (Program Educational Objectives, PEO)
- 시스템 사고에 기반한 창의적 설계 및 문제 해결능력을 갖춘 인재양성 (PEO 1)
- 현장실무지식과 과학적 의사결정능력을 겸비한 리더양성 (PEO 2)
- 협동정신과 국제적 감각을 겸비한 책임감 있는 산업공학인 양성 (PEO 3)
구분 | 산업공학심화프로그램의 교육목표 의미 및 추구하는 방향 |
---|---|
교육목표 Ⅰ | 산업공학을 기반으로 하는 산업기술을 이해하고 응용하기 위해서는 기초전공 지식은 필수적이며 응용 전공지식의 습득은 최신기슬의 이해를 촉진하게 한다. 기초와 응용 전공 기술을 바탕으로 한 종합설계는 새로운 공학기술을 창출할 수 있다. 교육목표1 : 시스템 사고에 기반한 창의적 설계문제 및 해결능력을 갖춘 인재양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
교육목표 Ⅱ | 개인적으로 우수한 공학지식을 갖더라도 현장에서의 구성원간의 유대관계, 조직 경영에 필요한 요소 등과 같은 현실적 요소를 고려하지 않는 활동은 궁극적으로 소속된 조직의 경쟁력을 저하 하게 된다. 교육목표2 : 현장실무지식과 과학적 의사결정능력을 갖춘 인재를 배출하여 이들이 속한 조직의 경쟁력을 상향시키는 데 기여할 수 있는 전문 산업공학인 양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
교육목표 Ⅲ | 국가간의 기술교류를 위한 국제화 적응 능력은 현대에 있어서 필수사항이 되고 있다. 국가간 기술 교류는 단순 지식 공유, 사업 아이템의 교류, 첨단 부품 혹은 시스템 무역 등을 통해 이루어지고 있다. 다자간 혹은 다국적 교류는 서로간의 강한 신뢰를 바탕으로 이루어질 때 가장 효과적으로 이루진다. 이런 강한 신뢰를 통한 국가간 기술교류의 성공은 공동의 목표를 향한 협동심과 결과에 대한 강한 책임의식을 통해서 이루어진다. 교육목표3 : 협동정신과 국제적 감각을 겸비한 책임감 있는 산업공학인 양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
조선대학교, 공과대학, 산업공학심화프로램 교육목표간의 상관도
산업공학프로그램 교육목표
- 시스템 사고에 기반한 창의적 설계 및 문제 해결능력을 갖춘 인재양성
- 현장실무지식과 과학적 의사결정능력을 겸비한 리더양성
- 협동정신과 국제적 감각을 겸비한 책임감 있는 산업공학인 양성
공과대학 교육목표
- 창의적 장인정신이 투철한 전문 공학인 양성
- 산학협력을 통해 국가와 사회발전에 봉사하는 공학인 양성
- 국제와 능력을 갖춘 공학인 양성
호남광역권 선도사업분야
- 태양광산업글러스터 조성사업
- 서남해안 해상풍력산업 허브 구축
- 친환경 광기반 융압부품 · 소재산업 육성
- 친환경 자동차 부품 · 소재산업 육성
교육목표
- 개성을 중시하는 창조적 인재양성
- 국제적 식견을 겸비한 전문인재양성, 정보화시대를 선도하는 기술인재양성
- 봉사정신이 투철한 사회지도자 양성
건학이념
- 개성교육
- 생산교육
- 영재교육
프로그램 교육목표와 대학교 교육목표와의 상관관계
상위교육목표 \ 프로그램 교육목표 | PEO 1 | PEO 2 | PEO 3 | |
---|---|---|---|---|
조선대학교 교육목표 |
UEO 1 | ● | ||
UEO 2 | ● | |||
UEO 3 | ● | |||
UEO 4 | ● |
(*주: UEO: 조선대학교 교육목표, PEO : 산업공학심화프로그램 교육목표)
프로그램 교육목표와 단과대학의 교육목표와의 상관관계
상위교육목표 \ 프로그램 교육목표 | PEO 1 | PEO 2 | PEO 3 | |
---|---|---|---|---|
공과대학 교육목표 |
UEO 1 | ● |
|
|
UEO 2 |
|
● |
|
|
UEO 3 |
|
|
● |
(*주: CEO: 공과대학 교육목표, PEO : 산업공학심화프로그램 교육목표)